출처: 네이버 시리즈
“다크 문 꼭 봐야 돼?”
엔하이픈(ENHYPEN), 또는 앤팀(&TEAM)의 팬이라면 익숙할 질문이다. 막 관심을 갖기 시작한 친구에게 열심히 설명(을 빙자한 영업)을 하다 보면 결국은 듣게 되는 말이다. 대답을 먼저 하자면, 아니, 보지 않아도 된다. 이젠 우리에게 익숙한 수많은 아이돌 세계관이 그렇듯 이해하지 못한다고 해서 그 아이돌을 좋아할 수 없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DARK MOON> 시리즈(이하 <다크 문>)를 알면 더 큰 재미를 느낄 수 있다. 웹툰과 웹소설을 통해 정교하게 서사를 확장한 하이브(HYBE)가 이 세계관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단순히 엔하이픈과 앤팀의 뮤직비디오를 넘어 컨셉 포토, 노래 가사, 자체 콘텐츠에 이르기까지, <다크 문>은 정말 어디에나 있다.
엔하이픈의 <DARK MOON: 달의 제단>(이하 <달의 제단>)과 앤팀의 <DARK MOON: 회색 도시> (이하 <회색 도시>)웹툰과 웹소설이 모두 완결되었고, <DARK MOON: 밤필드의 아이들>과 <DARK MOON: 바르그의 피>라는 두 개의 새로운 시즌이 예고된 지금, 그리고 새해를 맞이하여 이번에야말로 <다크 문> 정주행을 해볼 계획이거나, 친구들에게 조금 더 쉽게 엔하이픈과 앤팀을 소개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 두 편에 걸쳐 <다크 문>의 세계를 정리해보려 한다. 엔하이픈과 앤팀의 뮤직비디오와 연결되는 웹툰 스토리를 기반으로, 설명이 부족한 부분은 웹소설과 위버스 매거진에 기고된 <DARK MOON: THE STORIES OF VAMPIRES AND WOLVES> 칼럼을 참고해 보충할 예정이다. 본 칼럼은 설정/인물을 다루는 上편과 지금까지 공개된 스토리를 시간 순으로 정리하는 下편으로 나누어진다. 글을 시작하기 전 미리 이야기하자면, 무슨 이야기든 요약본보다는 본편이 더 재밌는 법이다. 네이버 시리즈 쿠키를 잔뜩 구워두었길 바란다.
*본 칼럼은 <DARK MOON: 달의 제단>, <DARK MOON: 회색 도시> 웹툰, 웹소설의 스포일러를 다수 포함하고 있습니다.
1. 세계관 요약
약 1000년 전, 고대 바르그 왕국이 있었다. 늑대 신 바르그를 모시는 이 왕국에서는, 샤먼의 힘을 이어가는 왕족의 통치 하에 인간뿐만 아니라 늑대인간도 함께 어우러져 살아가고 있었다. <다크 문>의 이야기는 이 바르그 왕국에서 시작한다.
바르그 왕국을 통치하는 여왕의 외동딸, 공주 셀렌은 유독 강한 샤먼의 힘을 가지고 태어나 이를 버티지 못하는 몸이 항상 말썽이었다. 결국 셀렌의 목숨이 위태로워지자, 여왕은 성스러운 바르그의 피를 셀렌에게 먹인다. 셀렌은 바르그의 피를 통해 강한 힘을 얻은 최초의 뱀파이어 로드가 된다.
한편, 권력욕과 셀렌에 대한 소유욕이 강했던 왕국의 재상 다르단은 공주가 마시고 남은 바르그의 피를 마시지만 불완전한 뱀파이어가 되고 만다. 그는 스스로를 ‘태조’라고 명명하고, 사람들을 물어 자신에게 충성하는 태조파 뱀파이어를 만들어 세력을 키운다. 다르단이 마침내 온전한 힘을 갖기 위해 반란을 일으키자, 셀렌은 자신을 지켜주던 7명의 기사들에게 자신의 피를 마시도록 하여 그들을 뱀파이어 로드로 만든다. 이들은 다르단에게 맞서지만 결국 패배하고 만다. 마지막 순간, 셀렌은 7명의 뱀파이어 기사들의 힘을 봉인한 채 먼 미래인 19세기로 보내고 사라진다. 이후 다르단은 늑대인간들을 닥치는 대로 납치하여 완전한 뱀파이어 로드가 되기 위한 실험을 시작한다.
그리고 현재, 셀렌의 환생인 수하와 어린 아이가 된 채 19세기로 보내졌던 뱀파이어 소년들이 전생의 기억을 잊은 채 도시 리버필드의 학교 드셀리스 아카데미에서 재회한다. 이들은 약 20년 전, 동족을 해친 태조파 뱀파이어들을 피해 리버필드에 정착한 옆 학교 선샤인시티 스쿨의 늑대인간 소년들을 만나, 그들 공통의 적을 찾아나선다.
2. 종족
<다크 문>에 등장하는 특별한 종족은 크게 뱀파이어와 늑대인간으로 나뉜다. 그 하위 구분으로 뱀파이어 로드, 태조파 뱀파이어, 라이칸스로프, 루가루 등 세부적인 차이가 있다. 차례로 정리하겠다.
뱀파이어 소년들의 특별한 능력을 상징하는 문양들
출처: Weverse Magazine
우선 뱀파이어는 공통적으로 10대까지 성장한 이후로 늙지 않으며, 수명의 제한 없이 영생을 산다. 이들 중 몇몇은 초능력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뱀파이어는 그 힘의 출처에 따라 뱀파이어 로드와 태조파 뱀파이어로 나뉜다. 뱀파이어 로드가 되려면 샤먼의 피와 바르그의 피를 갖추고 그 힘을 가질 자격을 인정받아야 한다. 피를 마시는 행위는 이들이 더 빠르게 몸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돕지만, 흡혈이 필수적인 것은 아니다. 또한, 햇빛을 받아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 최초의 뱀파이어 로드는 고대 바르그 왕국의 공주 셀렌이며, 7명의 뱀파이어 소년들과 그녀의 가정교사였던 ‘마지’가 셀렌의 피를 통해 생겨난 뱀파이어 로드이다.
태조파 뱀파이어는 이들과 달리 다르단이 평범한 사람을 물고, 또 그들이 다른 사람을 무는 방식으로 세력을 불린 뱀파이어들을 칭한다. 이들은 필수적으로 흡혈을 해야 하며, 햇빛에 닿으면 살갗이 타들어간다. 또한, 자신을 문 뱀파이어가 사망하면 함께 사망한다는 특징이 있다. 그 힘의 출처가 태조인 다르단에 가까울수록 상급 뱀파이어, 멀수록 하급 뱀파이어로 나뉘는데, 상급 뱀파이어일수록 특별한 능력을 가지고 있고 그 힘이 강하며, 하급 뱀파이어는 비교적 힘이 약하고 이성이 없다. 이러한 하급 뱀파이어들은 드리프터라고도 불린다.
사진 속 깃털은 늑대인간 소년들 각자의 털 색을, 보석은 눈동자의 색을 나타낸다.
출처: Weverse Magazine
늑대인간은 공통적으로 자신들의 영역에 무리를 지어 생활한다. 이들은 선대의 이름과 역할을 물려 받는다는 특징이 있다. 각 늑대인간 무리의 우두머리를 알파라고 한다. 평범한 인간과 같은 모습, 귀와 꼬리가 나온 수인의 모습, 그리고 늑대의 모습까지 총 3단계로 변신할 수 있다. 이들은 뱀파이어와 달리 인간과 비슷한 100년 남짓의 수명을 가지고 있지만, 어린 시절 빠르게 성장하고, 10대의 모습을 갖춘 뒤에는 노화가 매우 느리게 진행된다. 늑대인간들은 일반적으로 인간에 비해 회복 능력이 좋고, 체온이 높으며, 힘이 세다.
<다크 문>에 등장하는 늑대인간에는 두 가지 종족이 있다. 그 중 라이칸스로프는 고대에 존재했었다는 사실만 알려진 전설 같은 종족이다. 늑대 이빨 모양의 목걸이인 실버팽이 이 라이칸스로프의 알파를 증명하는 징표이다. 이들은 보름달이 떠도 강제로 늑대로 변하지 않는다. 현대에 존재하는 대부분의 늑대인간은 또 다른 종족인 루가루이다. 이들은 특유의 고소한 냄새로 서로를 알아볼 수 있다. 라이칸스로프와 달리, 보름달이 뜨면 강제로 늑대로 변한다.
3. 등장인물
<다크 문>에는 뱀파이어와 늑대인간 소년들 외에도 다양한 인물들이 등장한다. 우선 엔하이픈과 앤팀 멤버들이 맡은 캐릭터들을 소개한 뒤, 다른 주/조연 캐릭터들을 종족 별로 정리해보겠다.
뱀파이어와 늑대인간 소년들은 각자 드셀리스 아카데미와 선샤인시티 스쿨에서 최대 인기 스포츠인 나이트볼의 주전 선수로 활약하고 있다. 뱀파이어 소년들은 19세기에 어린 아이의 모습으로 마지에게 거두어져, 밤필드 보육원에서 100년 동안 갇힌 채 자라왔다. 이후 보육원에 불이 난 틈을 타 함께 탈출하고, 이곳저곳을 떠돌다 리버필드에 정착해 드셀리스 아카데미에 입학한다.
늑대인간 소년들의 이야기는 현 시점으로부터 20년 전에 시작된다. 자신이 누구인지도 모른 채 악마 취급을 받던 칸은, 양부모님과 자리 잡은 항구 도시 그레이빌에서 수상한 형제들(나자크, 타헬, 엔지)을 만난다. 고향인 마하바 초원이 태조파 뱀파이어들로부터 습격받은 뒤, 어른 늑대인 기리를 따라 떠돌던 그 형제들, 뱀파이어들에게 세뇌 당한 채 붙잡혀 있던 또 다른 늑대인간 소년들(루슬란, 카밀, 마한), 그리고 동족의 배신자를 처단하기 위해 찾아온 루카와 루이 형제까지. 아홉 명의 늑대인간 소년들은 그레이빌을 위협하는 태조파 뱀파이어들을 물리치고, 라이칸스로프의 후예라는 자신의 정체성을 깨달은 칸을 알파로 하여 하나의 무리를 이룬다. 늑대인간 소년들은 다시 자신들을 찾아올지 모르는 태조파 뱀파이어를 피해 그레이빌을 떠나고, 이곳저곳을 떠돌다 리버필드에 정착해 선샤인시티 스쿨에 입학한다.
<다크 문>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엔하이픈, 앤팀 멤버들과 캐릭터를 매치한 간단한 표를 첨부한다.
캐릭터 이미지 출처: Weverse Magazine
뱀파이어 소년들 외의 뱀파이어 로드는 셀렌(고대 바르그 왕국)과 마지(고대 바르그 왕국~현대)가 있다. 셀렌은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최초의 뱀파이어 로드이며, 자신의 피를 사용하여 7명의 기사들을 뱀파이어로 만들었기 때문에 뱀파이어 소년들의 힘의 출처라고 할 수 있다. 그녀는 바르그 왕국의 후계자였으나, 다르단의 반란으로 사망하기 직전 7명의 기사들의 힘을 봉인하고 먼 미래로 보냈다. 셀렌이 가진 고유의 능력은 안개로 변하여 먼 거리를 들키지 않고 빠르게 이동하는 안개화 능력이다. 마지는 바르그 왕국 시절 셀렌의 가정교사이며, 먼 미래로 보내진 뱀파이어 소년들을 거두어 밤필드 보육원에 가둔 채 100년 동안 보호하며 키운 보육원장이다. 뱀파이어 소년들이 보육원에서 도망친 지 약 100년이 지난 현재, 그녀는 환생한 공주의 파장을 따라 드셀리스 아카데미에 왔다가 그들과 재회한다.
뱀파이어 소년들, 그리고 늑대인간 소년들과 대립 구도를 이루는 태조파 뱀파이어는 태조인 다르단(고대 바르그 왕국~현대)과 그리고 그의 부하들로 이루어져있다. 다르단은 고대 바르그 왕국의 재상이었다. 그는 강한 권력욕과 셀렌에 대한 소유욕이 있었고, 셀렌이 자신을 봐주지 않는 것이 자신의 신분 탓이라고 여겼다. 그는 셀렌이 마시고 남은 바르그의 피를 사용하여 불완전한 뱀파이어가 된 후 자신의 세력을 키워 반란을 일으켰다. 스스로를 ‘태조’라고 명명한 그는, 셀렌이 환생한 현대에 오기까지 온전한 힘을 갖기 위해 늑대인간들을 납치하고 이들을 데리고 잔인한 실험을 거듭해왔다. 그의 부하들 중 <회색 도시>에 등장하는 빨간 망토의 소녀들(20년 전)이 바로, 마하바 초원을 습격하고, 늑대인간들을 실험체로 활용한 장본인이다. 벨벳으로 된 붉은색 망토로 얼굴을 가리고 다니는 이 뱀파이어들은 세뇌 능력을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이 중 라라는 납치한 늑대인간들 중 마음에 드는 몇몇에게 세뇌 능력을 사용하여 자신의 수족으로 부렸다. <달의 제단>에 등장하는 트레나, 트리샤 쌍둥이(고대 바르그 왕국~현대)는 과거 재상 다르단의 비서관이었으며, 그의 힘을 받아 현재까지도 그에게 충성하고 있다.
약 20년 전, 늑대인간 소년들이 그레이빌에서 서로를 만났을 때, 나자크, 타헬, 엔지로 이루어진 늑대인간 무리를 이끌던 알파는 기리(20년 전)였다. 그는 마하바 초원의 전사였는데, 자신의 동생인 보바의 배신으로 태조파 뱀파이어들에게 동족을 잃은 뒤, 가족 없이 남겨진 어린 늑대인간들을 데리고 그레이빌로 오게 되었다. 이 그레이빌에서 늑대인간 소년들은 평범한 인간 소녀, 미카(20년 전)를 만난다. 미카는 자신이 늑대인간임을 모른 채 괴롭힘을 당하며 살아가던 칸의 유일한 친구였으며, 그들의 정체를 알게 된 뒤에도 늑대인간 소년들을 받아들여준다. 미카는 엔지와 나자크의 첫사랑 상대이기도 하다. 수하(현대)는 그저 남들보다 힘이 조금 많이 셀 뿐, 스스로를 평범한 소녀라고 생각하고 있다. 셀렌의 환생이지만 전생의 기억이 없기 때문이다. 수하가 드셀리스 아카데미에 입학해 뱀파이어 소년들을 만나고, 서로에게 의문의 끌림을 느끼며 <달의 제단>의 이야기가 시작된다.
*본 칼럼은 下편으로 이어집니다.
Comentarios